※ 새로 작성한 글을 보세요.

 맥 OS X에서 어플리케이션과 iPhone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Xcode라는 통합개발환경(IDE)을 설치해야 합니다.
 
Xcode는 ADC(Apple Developer Connection)에서 무료로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ADC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무료회원과 유료회원으로 나뉘며, 유료회원에게 더 좋은 서비스가 제공되겠죠? 자세한 내용은 한국 애플 스토어의 ADC 페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 Xcode 다운로드
 회원가입 후 Xcode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운영체제에 맞는 Xcode를 다운 받습니다.


■  Xcode 설치
 다운로드가 되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아니면 Xcode(버전별 이름).dmg 파일을 마운트(그냥 더블클릭 혹은 오른쪽 마우스 열기 - 처음에 전 마운트가 무슨 뜻인지 몰랐습니다.-_-;) 한 후에 XcodeTools.mpkg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선택 사항이 나옵니다.

기본 선택사항으로 설치합니다.
('Mac OS X 10.3.9'는 OS X 10.3(팬서)를 지원하는 SDK와 GCC 3.3을 설치하고, WebObjects를 선택하면 웹서버에서 실행되는 웹어플리케이션인 WebObjects를 지원하는 Java로 된 라이브러리와 툴등의 실행 환경을 설치한다고 합니다.)

■ Xcode 실행 
 설치 후에 메인 디스크에 /Developer/ 폴더에  파일과 디렉토리들이 설치됩니다.
Applications 디렉토리에서 Xcode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Xcode가 실행됩니다.
■ iPhone SDK 설치 하기
 ADC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dmg 파일을 더블클릭하고, iPhone SDK를 실행하여 설치 하면 됩니다.

설치 완료 후, Xcode를 실행하고 New Project 를 실행하시면 iPhone OS 가 추가된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iPhone Developer Program에 대한 내용은 ADC 홈페이지 참고.

Cocoa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으신 분은 OS X Cocoa 맛보기 사이트로 가보세요. 이 사이트를 참조하여 글을 작성 했습니다.

 Mac OS X Cocoa 개발 준비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