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lude 지시어는 JSP 파일 또는 HTML 파일을 해당 JSP  페이지에 삽입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지시어이다. 공통된 부분을 다른 폴더에 모아서 만들어 놓고 include 지시어로 포함시켜서 매번 같은 내용을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그리고 include 지시어는 하나의 파일에 중첩되어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파일들을 include 할 수 있다.

<%@ include file="header.jsp"%>

include 액션은 임시로 제어권을 include 되는 페이지로 넘겼다가 그 페이지의 처리가 끝나면 다시 원래의 페이지로 제어권을 반환한다. include 지시어 처럼 여러 페이지를 한 페이지 않에 담는 기능을 갖고 있지만 둘의 차이점은

<jsp:forward page="이동할 페이지"/> <jsp:param name="파라미터 이름1" value="파라미터 값1"/>
<jsp:forward page="포함될 페이지" flush="false"/> 파라미터 동일.

include 지시어는 include 되는 파일들을 포함시켜서 컴파일을 시키는 방법이고, include 액션은 따로 컴파일 되어 제어권 자체가 include액션으로 지정된 페이지로 넘어갔다가 다시 원래 페이지로 돌아온다는 점이다.

include 지시어는 주로 정적인 페이지를 포함시킬 때 주로 사용하고, include 액션은 JSP 페이지처럼 동적인 페이지를 포함시킬 때 사용한다.

+ Recent posts